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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시민단체 "한진해운 살려주세요"
입력: 2016.08.31 16:21 / 수정: 2016.09.01 07:08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부산지역 30여개 시민단체와 관련 업계 및 단체들은 31일 부산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운동을 개최하고 한진해운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한국선주협회 제공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부산지역 30여개 시민단체와 관련 업계 및 단체들은 31일 부산국제여객터미널에서 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운동을 개최하고 한진해운 정상화를 촉구하고 있다. /한국선주협회 제공

[더팩트ㅣ박대웅 기자] 한진해운 법정관리 여파로 직격탄을 맞게 될 부산시와 부산 시민 그리고 관련 업계가 한진해운 살리기에 발벗고 나섰다.

31일 서병수 부산시장은 '한진해운 사태에 대한 부산시 입장'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지역 경제에 미칠 파장과 해운산업 특성을 고려해 한진해운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회생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서 시장은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세계 3위의 환적항만이자 세계 5위의 컨테이너항인 부산항의 국제 경쟁력이 저해되지 않도록 강력한 항만물류 지원 종합대책을 추진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어 해운·항만산업의 고용 불안과 영업차질 최소화를 위해 중앙정부 차원의 특별대책과 금융지원, 실업대책 등을 추진해 줄 것을 요구했다.

부산시뿐만 아니라 부산시민과 관련 단체 소속 1500여명도 행동에 나섰다.

이들은 이날 오후 3시 부산항 국제여객터미널 5층 컨벤션센터에서 '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 결의대회'를 열고 "부산이 희망을 잃지 않고 재기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진해운을 살려달라"고 촉구했다.

부산항을사랑하는시민모임 등 30여개 단체로 구성된 참가자들은 "우리의 생명줄은 해운산업이며 해운산업의 뿌리는 한진해운"이라면서 "한진해운이 퇴출되면 세계 최정상 한국 해운산업 역시 무너진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부산 경제가 위축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업계 1위 한진해운이 사라지면 한진해운이 담당했던 연간 100만 개 이상의 환적화물 중 절반 이상이 부산항의 경쟁항인 중국과 일본 등지 항만으로 떠나고, 부산항 연매출은 7~8조원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를 이유로 속해있는 해운동맹에서 퇴출당하면 다른 동맹사들이 부산항을 환적 거점으로 활용할 이유가 없어지고, 동맹사들의 화물 대부분이 외국 선사로 옮겨져 기항지 이탈이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물량 이탈은 선용품과 물류시장 등 부산 관련 산업에도 연쇄 타격을 준다"면서 "환적화물 감소 등으로 무역업체들이 피해를 입게 됨은 물론 항만이나 조선 등 해운관련 산업도 연쇄적인 피해를 입게 된다. 또한 세계 6위인 부산항의 브랜드 가치는 곤두박질 치게 되며 수천개의 일자리가 사라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이들은 한진해운 퇴출에 따른 선복량 과잉으로 운임료 상승을 우려했다. "한국해양수산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한진해운 퇴출 시 미주 항로 운임은 27.3%, 유럽항로 운임은 47.2% 상승한다"면서 "운임 상승에 따른 비용 상승으로 수입물가는 1.0%, 수출가격은 1.2% 오르고 국내 물가 역시 덩다라 오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부산시민과 부산지역 해운·항만 업·단체들은 '한진해운 살리기 범시민 결의대회' 개최, 시민 서명운동 진행, 금융·상공업계 공동 지원책 마련 등을 통해 물신양면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한계를 느끼고 있다"면서 "정부와 정치권은 이해관계를 떠나 국가 경제 발전과 미래 성장 차원에서 한진해운 정상화를 통해 해운산업에 유동성을 부여하고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방향으로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촉구했다.

지난 29일 한국선주협회는 국회에서 열린 '해상수송시장의 건전한 발전방안' 정책세미나에서 한진해운 청산 시 매년 17조1400억원의 손실을 볼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선주협회는 해운업계가 9조2400억원의 손실과 1193명의 일자리 감소를 입게 되고 무역업계가 7조4500억원의 손해를 볼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부산지역 해운·항만 업계가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지역에서 2300여명이 일자리를 잃는 것은 물론 4400억원 규모의 손실을 볼 것으로 전망했다.

세부적으로는 선박관리·수리·보험 관련 1339명이 일자리를 잃고 400억원 규모의 손실을 입는다. 이어 3100억원에 달하는 터미널 수입 감소와 676명의 일자리가 없어진다. 여기에 부산항만공사(BPA) 수입 감소 규모는 400억원이며 86명의 일자리 감소 효과가 있다. 선박 접안을 안내하는 예도선 부문에서 200억원의 피해를 입는 것과 동시에 46명의 일자리가 줄어들며 환적화물 감소에 따라 200명의 일자리가 줄어들며 200억원의 손실을 입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한진해운 법정관리 신청에 따른 경제적, 산업적 영향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bd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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