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정부가 인증 서류 조작이 수입차 업체들의 관행일 수 있다고 보고 조사에 착수하면서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반면 국산차 업체는 노조의 파업으로 생산에 빨간불이 켜졌다. 올 하반기 자동차 업계는 안팎으로 발생한 문제로 골머리를 앓는 중이다.
최근 환경부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국내에 차량을 들여오는 11개 수입차 업체의 유로6(유럽연합의 디젤차 배기가스 규제 기준) 경유차 110개 모델의 인증 서류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서류 조작으로 인증을 받은 아우디폭스바겐 외에서 허위 서류로 인증받은 수입 차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모든 수입차 업체가 제출한 서류를 면밀하게 살펴보고 있다. 본사 서류에 글씨만 바꿔 제출한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의 사례가 업계의 관행일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업계에서는 같은 엔진 계통을 사용하면 수동 변속기이거나 자동 변속기인지, 이륜구동 또는 사륜구동 등에 따라 모델이 나뉘어도 배기량, 소음 수준 등이 비슷해 1개 차종으로 분류한다. 따라서 대표 모델이 인증을 받으면 같은 차종의 다른 모델도 인증을 받은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만약 배출가스 서류를 조작한 사실이 발견되면 최근 개정된 대기환경보전법에 따라 인증 취소와 판매 정지 명령이 내려지며 차량 1종당 판매량에 따라 최대 100억 원의 과징금이 부과된다. 인증이 취소되면 해당 모델은 올해 중 판매를 재개하기 어렵다는 게 업계의 전망이다.
수입 디젤차의 인증 절차와 검증 작업이 까다로워져 전처럼 발 빠르게 새 모델을 내놓는 것도 어려워졌다.

반면 수입차 업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반사이익을 누려야 할 국산차 업계는 노조 파업이 발목을 잡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사는 지난 18일 울산 공장에서 19차 교섭을 벌였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사측이 임금피크제 확대 시행에 관련해 59세 10% 삭감을 골자로 한 새 안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정년연장과 연계한 임금피크제 확대를 요구하며 거부했다.
이에 따라 노조는 19일과 22일 각각 4시간 부부파업을 결의했다. 지난달 19일 파업을 시작해 총 12일 동안 파업을 이어간다. 사측은 노조의 파업으로 4만 6000여 대의 생산차질과 1조 원이 넘는 매출차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국지엠 노조는 사측이 제시한 기본급 5만9000원 인상, 성과급 등 일시금 600만 원을 거부하면서 부분파업 중이다. 노조는 기본급 15만2050원 인상을 주장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18일 1·2조 근무조별 2시간씩 총 4시간 부분파업을 벌였으며 19일과 22일에는 각각 8시간, 23일 4시간 부분파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반면 지난 2010년 금속노조에서 탈퇴한 쌍용자동차 노조는 올해까지 7년 연속 무분규를 이어가며 임금 인상 요구를 자제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기아차와 한국지엠 등 주요 자동차 업체의 파업에 따라 8월에만 생산차질 2만8000여 대, 수출차질 2억6600만 달러가 발생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개별소비세 인하가 6월 말로 종료되면서 하반기 판매 절벽이 현실화되고 있다. 이를 극복할 방안을 마련해야 할 때 안팎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수입차나, 국산차나 하반기 실적은 악화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