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가 지난 6일 환경부에 '리콜 계획서'를 제출했지만 관심을 모았던 보상 방안은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는 배출가스 조작파문의 해결책 일환으로 리콜 계획서를 환경부에 제출하면서 "정부에서 리콜 계획만 요구해 기술적인 부분의 내용만 담았다. 1000달러 상품권 지급 내용은 넣지 않았다"고 말했다.
국내 고객들은 폭스바겐그룹이 미국등 일부 국가 고객들에게 재정적 보상을 실시한다고 밝혔기에 이 대목에 대한 관심이 컸다. 그러나 폭스바겐측은 우리정부가 리콜계획만을 요구해 보상방안은 별도 제시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폭스바겐 그룹은 지난해 11월 미국의 디젤자 소유주 48만2000명에게 1인당 1000달러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하고 3년 무상 수리를 약속했다. 1000달러 상품권에는 500달러 선불 비자카드와 500달러 폭스바겐 딜러십 카드가 담겨 있다. 폭스바겐의 럭셔리 브랜드인 아우디도 마찬가지로 북미 고객에게 보상을 마쳤다.
폭스바겐 그룹은 이같은 보상을 미국과 캐나다 등 북미 지역 고객에게만 지급해 차별 논란을 낳았다. 당시 폭스바겐은 "미국의 경우 디젤 연료가 휘발유보다 비싸 별도 보상하기로 했다"고 해명했지만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게 반발성 반응이 컸다.
폭스바겐은 "금전적 보상이 미국과 캐나다 시장에만 진행되며 유럽에서는 리콜 수리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대체하겠다"며 국가별 보상방안을 차별적으로 진행했다.
환경부가 폭스바겐의 리콜 계획서를 받아들이면 2월에 리콜이 실시될 예정이다.
한국 내 연비 조작에 따른 리콜 대상 차량은 폭스바겐 9만5581대, 아우디 2만9941대 등 28개 차종 12만5522대에 달한다.
한편 국내에서 폭스바겐 미국 집단소송을 대리하는 법무법인 바른의 하종선 변호사는 "리콜을 받게 되면 향후 (별도 보상을 받기위한)소송의 영향력이 없어질수 있으니 차량 소유주는 이 부분을 꼭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