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제네바서 콘셉트카 '스포츠스페이스' 월드 프리미어 공개 기아자동차는 3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 전시장에서 열린 '2015 제네바 국제모터쇼'에서 콘셉트카 '스포츠스페이스'와 유럽 현지 전략 차종 '씨드'의 역동성을 강조한 '씨드GT 라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고 4일 밝혔다. / 기아자동차 제공 |
기아차, 콘셉트카 '스포츠스페이스'· '씨드GT 라인' 세계 최초 공개
기아자동차(이하 기아차)는 3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포' 전시장에서 열린 '2015 제네바 국제모터쇼'에서 콘셉트카 '스포츠스페이스(개발명 KED-11)'와 유럽 현지 전략 차종 '씨드'의 역동성을 강조한 '씨드GT 라인'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스포츠스페이스'는 강력한 동력성능과 효율적인 공간 활용성을 동시에 갖춘 그랜드투어링 콘셉트카로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있는 기아차 디자인센터에서 11번 째로 개발한 콘셉트카로 1.7 터보 디젤 엔진과 소형 전기모터, 48V 배터리 및 컨버터가 탑재된 'T-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돼 우수한 친환경성과 강력한 동력성능을 동시에 갖췄다.
또한, 설계 단계부터 차량 무게를 줄여 주행 성능을 높인 것은 물론 최적의 공간 배치로 전장 4855mm 전폭 1870mm, 전고 1425mm의 차체 크기를 갖춰 'K5'보다 긴 전장과 넓은 전폭으로 더 넓은 실내 공간을 구현하면서도 전고는 낮춰 최상의 공기 역학적 흐름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디자인을 살펴보면 기아차 특유의 호랑이 코 형상의 그릴과 '아이스큐브' 타입의 LED헤드램프, 그 위를 감싸는 광택 알루미늄 가니쉬가 조화를 이뤄 간결하면서도 강인한 인상을 주는 전면부, 선이 굵은 캐릭터라인이 자연스럽게 전면부와 후면부를 연결하며 역동적인 이미지를 갖춘 측면부, 넓은 후미등과 오목한 디자인의 테일게이트를 바탕으로 한 대담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완성한 후면부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레고리 기욤 기아차 유럽 디자인센터 수석 디자이너는 "콘셉트카 '스포츠스페이스'는 역동적인 스포츠를 즐기거나 주말에 장거리 여행을 할 때 세련된 스타일, 편안함과 역동성까지 그 어느 하나 놓치고 싶지 않은 고객들을 위해 태어난 차량"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아차는 '씨드 GT 라인'도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했다. '씨드 GT 라인'은 기존 '씨드 GT' 모델의 외관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아이스큐브' 타입의 LED 주간전조등, 전용 바디킷 등을 적용해 한층 다듬어진 외관을 갖춘 것은 물론 1.0ℓ 터보 GDi 엔진, 유로6 1.6ℓ 디젤 엔진, 7단 더블 클러치 트랜스미션(DCT) 등을 적용해 강력한 동력 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기아차는 이번 모터쇼에서 약 1433㎡(434평) 규모의 부스에 '스포츠스페이스'를 비롯해 '리오'(국내명 '프라이드'), '씨드 3도어 GT', '벤가', '쏘렌토'(국내명 '올 뉴 쏘렌토') 등 양산차 8대와 '쏘울' 전기차 1대 등 모두 14대의 차량을 전시한다.
[더팩트 | 서재근 기자 likehyo85@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