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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일 한국지엠이 국내 최초로 1.4ℓ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한 소형 SUV 트랙스를 언론에 공개하고 시승행사를 가졌다. / 제주 = 서재근 기자
[ 제주=서재근 기자] 한국지엠이 '도심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ULV(Urban Life Vehicle) '트랙스'를 전격 출시하며 20~30대 젊은 층의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야심찬 포부를 밝혔다.
한국지엠은 20일 제주도 휘닉스 아일랜드 리조트에서 신차발표회를 열고, 국내 최초로 1.4ℓ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을 장착한 소형 SUV 트랙스를 언론에 공개하고 시승행사를 가졌다.
이미 출시 전부터 하루 평균 100대정도의 사전계약을 기록할 만큼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는 한국지엠의 야심작 트랙스가 과연 어떤 성능을 발휘하는지 직접 시승해 확인해봤다. 시승구간은 제주국제공항에서 휘닉스 아일랜드 리조트까지 이어지는 70km 정도의 도로다.
결론부터 말하면 트랙스는 SUV의 디자인을 표방한 준중형의 달리기 성능을 가진 모델이었다.
트랙스에 탑재된 1.4ℓ가솔린 터보 엔진은 140마력의 최대출력과 최대토크 20.4 kg.m의 주행 성능을 발휘한다. 이는 현대자동차의 '아반떼'와 기아자동차의 'K3'와 동일한 마력이면서 토크는 3.4kgㆍm정도 더 높은 수치다.
이 같은 엔진 스펙을 입증이라도 하듯 실제 주행 시 느낄 수 있는 트랙스의 달리기 성능은 경쟁사들의 준중형 모델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가속페달을 밟자 80km/h의 속도까지는 부드러운 가속력을 보여줬다. 트랙스의 콘셉트 자체가 도심주행에 적합한 소형 SUV인 만큼 실용구간이라고 할 수 있는 80~100km/h 대에서는 무리 없는 주행성능을 발휘했을 뿐만 아니라 휘발유 엔진 특유의 정숙함도 돋보였다.
문제는 고속구간이었다. 100km/h 이상부터는 속도 게이지에 무거운 추를 달아놓은 듯 가속은 더뎠다. 특히, 120km/h의 속도를 넘어서는 2500~3000rpm 영역 이상에서는 엔진음이 매우 커지면서 풍절음까지 가세해 안락한 드라이빙을 방해했다. 다만, 이날 제주도에는 해안도로를 중심으로 강한 바람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에 풍절음 부분은 단점으로 꼬집기엔 무리가 있을 수도 있다.
또 아쉬운 게 있다면 제동력. 사실 트랙스를 시승하기에 앞서, 소형 모델에서는 이례적으로 다양한 안전장치들이 기본으로 탑재돼 있다는 소식을 듣고, 브레이크 성능을 비롯한 안전성에 대한 기대를 많이 한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트랙스는 차체 자세 제어장치와 제동 조향 성능을 높여주는 에이비에스(ABS)시스템, 미끄러운 길에서 구동력을 제어하는 티시에스(TCS), 급제동 시 브레이크 응답성을 높이는 에이치비에이(HBA) 등의 안전장치가 전 트림에 기본으로 적용됐다.
하지만 이날 트랙스가 보여준 제동 능력은 다소 아쉬웠다. 물론 이날 일부 시승구간의 경우 눈이 녹아 노면이 젖어 있거나 눈이 그대로 쌓여 있기도 했지만, 급제동 시 뿐만 아니라 주행 중 신호가 걸려 멈춰 설 때 브레이크 반응속도가 느리고 조금 밀리는 듯 한 느낌은 지울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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