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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쫓겨날 판, 어쩌다 여기까지 왔나?
입력: 2016.07.12 05:10 / 수정: 2016.07.12 02:12
환경부는 12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허위 인증 사실을 전달하고 행정처분을 내릴 예정이다. /더팩트 DB
환경부는 12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허위 인증 사실을 전달하고 행정처분을 내릴 예정이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장병문 기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국내에 판매하는 27개 차종(79개 세부 모델)이 이달 말부터 판매가 정지될 처지에 놓였다. 폭스바겐이 지난 1987년 국내 진출 이후 최대 위기다.

환경부는 11일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사건을 조사하는 검찰로부터 수사 진행상황이 담긴 '행정처분 협조요청 공문'을 전달받았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허위로 인증받은 것으로 드러난 차종은 32개 차종이며 총 판매대수는 7만9000대에 이른다"며 "이 가운데 현재 판매 중인 27개 차종에 대해 인증취소 처분을 내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미 판매된 차량에 대해서는 과태료가 부과된다.

환경부의 인증취소 처분이 내려지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해당 차량을 단 한 대도 팔 수 없게 된다. 차량등록이 불가능해 번호판이 나오지 않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12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허위 인증 사실을 전달하고 22일 청문회를 열어 소명 기회를 줄 예정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벼랑 끝에 서게 됐다. 일각에서는 한국 시장을 떠나게 되는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폭스바겐의 올 상반기 국내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3%가량 급감한 상태다. 아우디 역시 같은 기간 10% 정도 하락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폭스바겐의 올 상반기 국내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3%가량 급감한 상태다. 아우디 역시 같은 기간 10% 정도 하락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사진은 토마스 쿨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의 모습. /더팩트 DB
폭스바겐의 올 상반기 국내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33%가량 급감한 상태다. 아우디 역시 같은 기간 10% 정도 하락하는 등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사진은 토마스 쿨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의 모습. /더팩트 DB

지난해 배출가스 조작 사태 이후 파격적인 할인 정책으로 판매량을 유지했지만, 미국 소비자 배상책과 차별이 이어지자 소비자도 결국 등을 돌리고 있다.

최근 폭스바겐그룹은 미국에 18조 원 규모의 배상금을 내놓으며 발 빠른 조치로 합의점을 끌어냈지만 국내 소비자의 배상 요구에는 귀를 닫았다.

오히려 미국에서는 사과하고 인정했던 배기가스 임의조작도 국내에서는 문제가 없다며 당당한 모습까지 보였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퇴출 위기까지 몰린 결정적인 이유는 리콜계획서에 배기가스 임의조작 여부를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폭스바겐그룹은 "환경기준이 다르다"는 이유로 미국과 달리 한국에서 배기가스 임의조작을 인정하지 않고 버티고 있다. 한국은 미국이 아닌 유럽의 환경기준을 따른다. 한국에서 임의조작을 인정하는 순간 유럽에 판매한 차량도 배상해야 할 처지에 놓인다.

국내에서 문제가 된 차량은 15만 대로 추산하고 있다. 반면 유럽은 800만 대가 넘는다. 천문학적인 배상금과 소송이 이어질 것이 불 보듯 뻔하다. 폭스바겐그룹이 한국에서 인증취소와 판매정지 처분 상황까지 오게 된 이유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와 함께 위기에 직면했던 한국닛산은 지난달 환경부가 '캐시카이'의 배출가스 저감장치 임의조작 판정에 따라 내린 행정처분에 대해 법적 맞대응을 벌여 판매정지 등의 난관을 모면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도 법적 대응으로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jangbm@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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