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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세→미세먼지 주범' 경유차…완성차 업계 '고심'
입력: 2016.06.04 11:41 / 수정: 2016.06.04 11:41
3일 황교안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관계장관회의에서 경유차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겠다는 견해를 밝히면서 완성차 업계도 달라질 시장환경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더팩트 DB
3일 황교안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관계장관회의에서 경유차에 대한 관리 감독을 강화하겠다는 견해를 밝히면서 완성차 업계도 달라질 시장환경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분위기다. /더팩트 DB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흥행에 힘입어 최근 몇 년 동안 완성차 업계에서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해왔던 경유차 시장이 빨간불이 켜졌다.

정부가 사실상 미세먼지 주범으로 경유차를 지목하면서 완성차 업계들도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는 분위기다.

황교안 국무총리는 3일 오전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미세먼지 관리 특별대책 관계장관회의에서 "경유차 생산과 운영 과정의 배출 기준을 강화하고 10년 이상의 노후 경유차에 대해서는 수도권 진입을 제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유차에 대한 대안으로 '친환경차' 카드를 선택한 정부는 오는 2020년까지 신차 판매의 30%를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로 대체하고 충전 인프라를 주유소의 25% 수준인 총 3100기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정부 당국의 경유차에 대한 제재 움직임이 본격화하면서 완성차 업계의 고심도 깊어지고 있다. '클린디젤' 열풍과 SUV 수요 증가로 매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왔던 경유차에 대한 소비가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실제로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디젤차 수요는 지난 2012년 648만 대에서 지난해 862만 대로 200만 대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신규 등록차량 183만 대 가운데 디젤차가 차지한 비중은 96만2127대(52.5%)로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한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노골적으로 경유차에 대한 제재 견해를 밝힌 만큼 경유차에 지원됐던 각종 혜택도 줄어들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며 "경유차 판매 비중이 월등히 높은 일부 업체들의 고심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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