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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81만 대를 판매한 아반떼 등의 선전으로 해외 판매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근소한 성장을 이뤘다. /더팩트 DB |
2015년 '496만 4837대 판매'
[더팩트 | 권오철 기자] 현대자동차는 지난해 국내 71만4121대, 해외 425만716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총 496만4837대를 판매했다고 4일 밝혔다. 496만3535대를 판매한 2014년에 비해 근소하게 증가한 수치다.
현대차 측은 국내의 경우 ▲아반떼·투싼 등의 신차 효과 ▲적극적인 판촉·마케팅 활동 등에 힘입어 전년보다 판매가 증가했으며, 해외의 경우 ▲중국 시장 판매 성장세 둔화 ▲브라질, 러시아 등 신흥시장 위축 등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미국·유럽 등 선진시장에서의 판매 호조로 감소분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차종별로는 아반떼가 전 세계 시장에서 81만1759대가 판매되며 한국 자동차 모델 중에서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렸다. 이어 엑센트 66만9495대, 투싼 58만795대, 쏘나타 45만169대, 싼타페 32만3454대 등이 현대차 판매를 견인했다.
◆ 국내판매, 쏘나타·아반떼 연간 10만 대 판매 달성
현대차는 2015년 국내 시장에서 지난해보다 4.2% 증가한 71만4121대를 판매했다.
아반떼, 투싼 등 지난해 출시된 신차들의 판매 호조와 더불어 적극적인 판촉 및 마케팅 활동이 빛을 발하면서 전체 판매 증가에 기여했다.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10만8438대가 판매돼 2014년에 이어 2년 연속 연간 국내 판매 1위에 올랐다.
이어 아반떼 10만422대, 그랜저 8만7182대, 제네시스 3만8923대, 엑센트 1만8280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지난해보다 3.4% 감소한 36만5341대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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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반떼가 전 세계 시장에서 81만1759대가 판매되며 한국 자동차 모델 중에서 가장 많은 판매고를 올렸다. |
이로써 현대차는 2015년 쏘나타와 아반떼가 연간 판매 10만대를 달성하게 됐으며, 한 해 두 차종이 연간 판매 10만대를 넘어선 것은 2012년 이후 3년 만이다.
지난해 11월 론칭한 글로벌 브랜드 제네시스는 DH제네시스가 두 달 동안 8629대, EQ900가 12월 한 달 동안 530대가 판매되는 등 총 9159대가 판매됐다.
RV는 싼타페 9만2928대, 투싼 5만7411대, 맥스크루즈 1만506대, 베라크루즈 2949대 등 지난해보다 23.3% 증가한 16만3794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는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지난해보다 4.8% 증가한 14만8,127대가 판매됐으며, 중대형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 판매는 지난해보다 15.7% 감소한 2만7700대를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경기침체에 따른 내수 부진에도 불구하고 신차 및 주력 차종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지난해보다 판매가 늘었다"면서 "올해에도 지속적인 신차 출시 및 마케팅 활동 강화 등을 통해 판매를 늘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 해외판매, '중국·신흥시장 판매 위축' 전년 대비 0.6% 감소
현대차는 2015년 해외 시장에서 국내생산수출 115만4,853대, 해외생산판매 309만5863대 등 총 425만716대를 판매해 지난해보다 0.6%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해외시장 판매의 경우 ▲중국 시장의 성장세 둔화와 저가 SUV를 앞세운 현지 업체들의 판매 급증 ▲브라질·러시아 등 신흥시장의 판매 위축 등의 요인이 겹치며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국·유럽 등 선진시장에서 판매가 호조를 보이며 판매 감소분을 최대한 만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성장 둔화,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 증대 등 어려운 시장상황이 지속되고, 이에 따라 업체간 경쟁 또한 더욱 치열해 지고 있다"면서 "대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더욱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기본 역량을 강화해 미래 성장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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