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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MW와 벤츠 등 독일 완성차 브랜드 일부 차종에서 전소와 시동꺼짐 등 안전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지만, 해당 업체들은 사고 발생 후 몇달간 "사고 원인 파악 중"이라는 대답 외 별다른 대응책을 내놓지 않고 있어 소비자들의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더팩트DB |
[더팩트 | 김민수 기자] 수입차 업계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수입차 업계의 '모르쇠' 식 대응이 불안과 의혹을 더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최근 메르세데스-벤츠(이하 벤츠), BMW 등 독일 완성차 브랜드의 고급 세단이 달리다가 시동이 꺼지거나 불이 붙는 등의 안전사고가 잇달아 발생하고 있지만, 해당 업체들은 "원인 파악 중"이라는 답변 외에 구체적인 해결방안에 대해서는 답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BMW는 이달 들어 세 번이나 차량에서 불이 나는 사고가 발생했지만, 적극적으로 책임지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
8일 오후 1시쯤 경기도 의왕시 서울외곽순환도로 청계요금소 부근에서 김 모(39)씨가 몰던 BMW7 시리즈 차량이 전소해 1400만 원에 달하는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앞서 지난 3일과 5일에는 BMW '520d' 승용차에서 불이 나 차량 두 대가 전소되는 사고가 발생한 데 이어 세 번째다.
특히, 지난 3일 화재가 발생한 차량은 지난 9월 국토교통부가 타이밍 벨트 관련 장치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주행 때 시동이 꺼질 가능성을 발견하고 리콜 조치 한 모델로 수리를 받고 하루 만에 엔진룸에서 화재가 발생해 제품 결함에 대한 의혹은 더욱 불거졌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2007년 11월 13일부터 2013년 6월 29일까지 제작된 BMW '520d' 2만3000여 대와, 2013년 12월 16일부터 지난해 10월 23일까지 제작된 벤츠 'C200' 모델 1187대, 2014년 10월 1일부터 지난 2월 12일까지 제작된 'E220' 모델 등 10개 차종 1572대에 대해 리콜 조치 결정을 내린 바 있다.
BMW '520d' 차종은 타이밍 벨트 관련 장치의 기능이 원활하지 않아 주행 때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발견됐고, 벤츠 'C200'는 연료탱크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연료 공급라인에서의 연료 누설로 인해 연료 공급 압력이 떨어져 시동이 꺼질 수 있는 결함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잇단 화재 사고와 관련해 BMW 관계자는 "앞서 두 차례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도 정확한 사고원인에 대해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회사 차원에서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대응방안을 정할 수 없다"며 "8일 발생한 사고의 경우에는 차주가 서비스센터나 고객센터로 수리 접수를 하지 않아 사고 정황이 파악이 안 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난 3월 벤츠의 '시동꺼짐' 논란과 폭스바겐의 '배출가스 조작 스캔들'에 이어 BMW의 화재 사고까지 잇달아 터지면서 소비자들의 불안은 더욱 높아지고 있는 분위기다.
앞서 벤츠는 지난 9월 갑작스러운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한 것과 관련, 늑장 AS로 논란이 불거지 바 있다. 벤츠 'S클래스'S63 AMG를 리스한 한 고객은 주행 중에 수차례 시동이 꺼지자 회사 측에 교환 및 환불을 요구했지만, 회사 측이 이를 거부하자 골프채로 해당 차량을 박살내는 사건이 발생한 것.
이후 벤츠 측은 해당 소비자에게 사후처리가 늦어진 것에 대해 사과하고, 신차 교환을 약속하면서 사태는 일단락 됐지만, 아직까지도 '시동꺼짐' 현상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해명을 하지 않고 있다. 벤츠 관계자는 "정부 조사에 최대한 협력하고 있고, 본사에서도 계속해서 원인 조사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 결과가 나와봐야 알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이번 BMW 모델에서 발생한 3건의 화재 사건의 경우 각 사건의 '공통 분모'가 없는 만큼 같은 원인에 따른 사고로 단정하기 힘든 것이 사실"이라며 "두 번째 화재가 발생한 차량의 경우 이미 차량 폐기가 확정된 모델을 민간 정비업체가 자체적으로 수리한 '부활차'로 확인된 만큼 정비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최근 폭스바겐 사태에 이어 벤츠의 '시동꺼짐', BMW의 '화재' 사고가 잇달아 터지면서 독일 완성차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많이 떨어진 것은 사실"이라며 "이 같은 일련의 사태가 국산차 브랜드의 반사이익 효과로 이어질 가능성도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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