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쌍용자동차가 13일 공개한 소형 SUV 티볼리가 업계의 관심을 받고 있다./ 쌍용자동차 제공 |
[더팩트 | 황원영 기자] 쌍용자동차가 소형 SUV ‘티볼리’를 13일 공식 출시하면서 업계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쌍용자동차는 티볼리로 소형 SUV 시장의 판도를 바꾸겠다는 계획이다.
쌍용자동차는 13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및 각계 주요 인사와 마힌드라&마힌드라(이하 마힌드라)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 쌍용차 이유일 대표이사 등 임직원과 내외신 기자, 국내외 딜러 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티볼리(Tivoli)’ 신차발표회를 개최했다.
티볼리는 쌍용차가 M&A 이후 약 4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글로벌 전략차종으로서 쌍용차의 첫 1.6ℓ급 소형 SUV다. 42개월의 연구개발기간과 3500억 원의 개발비가 투입됐다.
티볼리는 디자인 전반에 젊고 패기 넘치는 강인함(Robust)의 미학을 구현했다. 전면 디자인은 역사다리꼴 라인으로 인테이크홀을 강조한 범퍼디자인은 후드라인과 대비를 이뤄 긴장감을 극대화했다. 후면부는 스타일 라인으로 율동감을 강조했으며, 경쾌한 클리어타입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로 율동감을 표현했다.
티볼리의 실내공간은 ‘움직이는 IT 공간’을 주제로 사용자 행위 분석을 통해 터치 방식의 조작비율을 확대하는 한편 바 타입 스위치 디자인을 적용해 미래지향적 이미지를 부여했다.
동급 최대 전폭(1795mm)을 기반으로 넉넉한 2열 공간을 확보해 탑승객의 안락함을 극대화화하고, 동급 최대 적재공간(423ℓ)에는 골프백을 3개까지 실을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준중형 세단에서 제공하지 않는 2열 시트 풀 플랫 폴딩(Full-flat Folding) 기능으로 적재공간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SUV 본연의 활용성을 극대화했다.
스포츠카에 주로 사용되는 스포티 디컷(D-Cut) 스티어링휠과 실린더타입의 6컬러 클러스터(Six-Color Cluster)도 탑재됐다. 6컬러 클러스터는 다양한 정보를 표시하는 3.5인치 디스플레이와 함께 높은 직관성을 제공한다. 인테리어는 블랙, 베이지, 레드 3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3년의 개발기간을 통해 새롭게 탄생한 e-XGi160 가솔린 엔진은 최대 출력 126ps, 최대 토크 16.0kg·m를 발휘하며, 복합연비는 각각 12.0km/ℓ(A/T), 12.3km/ℓ(M/T)이다. 또 티볼리에는 아이신(AISIN)사의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됐다.
티볼리 전 트림에는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노말(Normal), 컴포트(Comfort), 스포트(Sport)의 3개 모드로 스티어링휠의 조종감도(Steering Effort)를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스티어(Smart Steer)가 기본 적용돼 있으며, 엔진룸에 2중 구조 대쉬 패널을 적용해 투과되는 엔진 소음을 최소화하고 실내로 유입되는 소음 수준을 효과적으로 차단함으로써 NVH 성능을 한층 강화했다.
아울러 티볼리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동급 최다 7에어백을 비롯해 다양한 첨단 안전기술로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동급 유일 듀얼존 풀오토 에어컨, 운전석 통풍시트, 열선스티어링휠, 2열 열선시트를 적용했다. 동급 최다인 6개(전방 2개, 후방 4개)의 센서를 적용한 전후방 장애물 감지 시스템을 적용해 주차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러기지 스크린과 프론트 오토 와셔 스위치, 오토 비상등 스위치도 동급에서 유일하게 적용돼 독보적인 편의성을 자랑한다.
‘티볼리’의 판매가격은 트림에 따라 ▲TX(M/T) 1635만 원 ▲TX(A/T) 1795만 원 ▲VX 1995만 원 ▲LX 2220~2347만 원이다. 쌍용차는 ‘티볼리’의 연간 판매량을 향후 국내 4만대, 해외 6만대 등 10만대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미국 (USD) 1137.6









